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BEER×CVS

크래프트 맥주와 진화한 편의점 안주, 그 환상의 마리아주.
긍정신 레드에일+매콤야채 해물볶음
CU의 매콤야채 해물볶음은 양파와 피망 등 아삭한 야채와 오징어, 위소라, 홍합 등 해산물에 딱 기분 좋을 만큼 매콤한 불맛 양념을 넣어 볶아낸다. 여기에는 긍정신 레드에일을 곁들여보라. 해물볶음의 매콤한 끝 맛이 혀를 자극할 때쯤 달콤하고 고소한 긍정신 레드에일이 매콤함을 적당히 잡아준다. 긍정신 레드에일은 캐러멜의 달달함과 견과류의 고소함을 함께 담고 있는데, 매운 것 다음에 먹으면 디저트 같은 느낌마저 준다. 매콤야채 해물볶음의 쫄깃한 식감과 긍정신 레드에일의 부드러운 목 넘김이 이루는 조화 또한 뛰어나다. 긍정신 레드에일은 쓴맛이 적어 맥주 초보자가 마시기에도 좋다.
ㅋIPA+참숯불 고등어구이
어머니가 아침마다 귀찮음도 잊은 채 노릇하게 구워주던 고등어와 싱크로율 100%다. 그만큼 정성이 느껴지는 CU의 참숯불 고등어구이는 대서양 바다에서 자란 노르웨이산 고등어를 국내산 천일염으로 세 번 구워낸 죽염으로 염장한 다음 참숯불로 오랜 시간 구워냈기 때문에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없고 촉촉하고 부드러우며 숯불 향이 매력적이다. 참숯불 고등어구이에 ㅋIPA를 곁들이면 생선 요리와 화이트 와인처럼 이상적인 마리아주를 보여준다. ㅋIPA는 망고와 같은 열대 과일 향과 감귤 향, 가벼운 느낌, 크리스피한 질감으로 ‘생선에는 맥주’라는 새로운 마리아주 공식을 만들 법하다.
국민IPA+구운버터 알감자
휴게소에 들르면 누구나 한 번쯤 찾게 되는 ‘국민 간식’이 알감자다. 그런 알감자를 편의점에서 구입해 집에서 편안하게 먹기만 해도 반가운데, 여기에 국민IPA까지 곁들이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CU의 구운버터 알감자는 버터에 구워 짭조름하고 고소한 향이 특징이다. 국민IPA의 두터운 보디감(엄청난 양의 홉을 넣었다), 파인애플, 파파야, 자몽, 멜론 향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풍부한 향, 쌉싸름한 끝 맛은 구운버터 알감자와 최상의 궁합을 보여준다. 지난 4월 말부터 CU에서 대동강 페일에일과 함께 국민IPA를 판매하고 있다. CU에서 구운버터 알감자와 국민IPA를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는 것은 꽤 큰 매력이다.

브루클린 소라치 에이스+맥주와 밤새우지
단순히 바삭한 새우 스낵이 아니라 새우 몸통의 쫄깃함과 새우 꼬리의 바삭함을 잘 살린 GS25의 맥주와 밤새우지에는 한 가지 홉만 사용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 브루클린 소라치 에이스를 추천한다. 홉 이름을 그대로 제품명으로 사용하는 브루클린 소라치 에이스는 레몬그라스 향이 진한 여운을 남긴다. 이미 해산물과의 마리아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허브 향과 세종(벨기에에서 탄생한 농주로 걸쭉하고 시큼한 맛이 난다) 스타일 특유의 쿰쿰함이 반건조 새우의 비릿한 향을 부드럽게 잡아준다. 브루클린 소라치 에이스는가 선정한 ‘죽기 전에 마셔야 할 25가지 맥주’로 선정되기도 했다.
브루클린 인슐레이티드 다크 라거+베이컨 육포
적당히 짭짤한 베이컨 육포에는 부드러운 흑맥주가 제격이다. 어두운 컬러의 맥주는 대부분 에일 스타일로 만들어져 ‘흑맥주는 묵직하다’는 평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브루클린 인슐레이티드 다크 라거는 이름 그대로 하면 발효 방식의 라거 맥주로 남다른 청량감과 부드러움을 자랑한다. 커피를 볶는 방식으로 볶은 맥아를 사용해 로스팅된 커피 원두 향을 머금는다. 브루클린 인슐레이티드 다크 라거에는 참나무로 훈연해 스모키 향이 매력적인 GS25의 베이컨 육포가 잘 어울린다. 그 밖에도 따뜻한 빵, 참나무로 훈연한 토마호크 스테이크, 체다 치즈, 고르곤졸라 치즈와 훌륭한 궁합을 보여준다.
브루클린 라거+치즈콘닭
브루클린 라거는 기름진 음식과 환상적인 하모니를 자랑한다. 부드러운 모차렐라 치즈와 고소한 옥수수콘이 더해진 약간 매콤한 GS25의 치즈콘닭을 먹으며 브루클린 라거 한 잔을 들이켜보라. 입안에 캐러멜 몰트가 내뿜는 달큼함과 쌉쌀함이 더해져 다양하면서도 균형감이 있는 맛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브루클린 라거의 맛이 치즈콘닭에 묻히지 않고 조화롭게 드러나기 때문에 라거가 밍밍하고 가볍다는 편견까지 깨주는 마리아주다. 브루클린 라거는 불고기피자, 삼겹살피자, 갈릭버터 슈림프 피자처럼 치즈콘닭보다 맛이 더 진한 음식에 마셔도 좋은 밸런스를 이룬다.
브루클린 아메리칸 에일+불닭 크리스피치킨
GS25의 불닭 크리스피치킨에는 음식에 따라 카멜레온 같은 매력을 뽐내는 다재다능한 브루클린 아메리칸 에일이 제격이다. 불닭 크리스피치킨의 고소한 첫 맛에 이어 코를 뻥 뚫리게 만드는 불닭 맛(불닭 맛 시즈닝 함량이 4.89%)을 톡톡 튀는 청량감으로 적당히 잡아주기 때문이다. 또한 브루클린 아메리칸 에일의 크리스피한 질감이 불닭 크리스피치킨의 질감과 비슷해서 서로 잘 어울린다. 브루클린 아메리칸 에일은 알코올 도수가 4.5로 가벼운 목 넘김도 특징이다. 불닭 크리스피치킨처럼 매콤한 맛이 강한 음식과도 잘 어울리지만, 루콜라 샐러드 등 가벼운 음식과도 잘 조화된다.

Editor LEE EUNG KYUNG Photographed KIM JU HWAN

2017년 6월호

<저작권자 © 로피시엘 옴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MUST READS